티스토리 뷰
1. 추상 클래스와 내부 클래스
1. abstract
예약어
- 추상 메서드 : 메서드의 시그니쳐 (리턴타입, 메서드명, 매개변수만 정의)
- 메서드의 기본적인 기능 유추 가능
- 추상 클래스 : 일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추상 메서드 포함, (추상 메서드 없는 추상 클래스 가능)
- 추상 메서드를 포함하면 반드시 추상 클래스로 선언되어야 함
- 추상 클래스는 객체 생성을 할 수 없다.
추상 클래스
- 추상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려면, 자식 클래스를 작성하고, 추상 메서드들을 Overriding 해야 함
- 유지보수 편의성
// TV 클래스를 추상 클래스로 정의한다.
abstract class TV {
public abstract void powerOn();
public abstract void powerOff();
public abstract void volumeUp();
public abstract void volumeDown();
}
// TV 클래스를 상속하여 S_TV 클래스 정의 => Overriding 필요
class S_TV extends TV {
public void powerOn() {
System.out.println("S_TV --- 전원을 켠다.");
}
public void powerOff() {
System.out.println("S_TV --- 전원을 끈다.");
}
public void volumeUp() {
System.out.println("S_TV --- 소리를 높인다.");
}
public void volumeDown() {
System.out.println("S_TV --- 소리를 낮춘다.");
}
}
//TV 클래스를 상속하여 L_TV 클래스 정의 => Overriding 필요
class L_TV extends TV {
public void powerOn() {
System.out.println("L_TV --- 전원을 켠다.");
}
public void powerOff() {
System.out.println("L_TV --- 전원을 끈다.");
}
public void volumeUp() {
System.out.println("L_TV --- 소리를 높인다.");
}
public void volumeDown() {
System.out.println("L_TV --- 소리를 낮춘다.");
}
}
public class AbstractTVUse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_TV tv = new S_TV();
// L_TV tv = new L_TV();
tv.powerOn();
tv.powerOff();
tv.volumeUp();
tv.volumeDown();
// S_TV --- 전원을 켠다.
// S_TV --- 전원을 끈다.
// S_TV --- 소리를 높인다.
// S_TV --- 소리를 낮춘다.
}
}
2. 내부 클래스
-
클래스는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하나의 기본 단위로, 멤버 변수와 메서드로 구성된다.
-
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경우, 내부에 포함된 클래스를 내부 클래스라고 한다.
- 내부 클래스는 JDK 초기 버전부터 지원되었던 개념
- 파일 크기의 최소화, 보안, 성능 향상, 이벤트 처리 등을 쉽게 하기 위하여 사용됨.
-
내부 클래스는 정의되는 위치에 따라 멤버 클래스와 지역 클래스로 나뉜다.
멤버 클래스 | 지역 클래스 |
- 멤버 변수와 동일한 위치에 선언된 내부 클래스 - static 멤버, instance 멤버로 나뉜다. - 동일한 클래스 뿐만 아니라 다른 클래스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. - 클래스의 멤버 변수와 성격이 비슷하다. |
- 메서드 내에 클래스가 정의되어 있는 경우 - 지역 클래스 (이름을 갖고 있음) 와 무명 클래스 (이름을 갖지 않음)으로 나뉜다. - 활용 범위가 메서드 블록 내부로 제한되는 등 지역 변수와 성격이 비슷하다. |
instance 멤버 내부 클래스
- instance 멤버 내부 클래스는 클래스의 멤버와 동일한 위치에서 선언되는 내부 클래스
- 멤버 변수, 메서드와 동일 위치에서 선언되었기 때문에 다른 외부의 클래스에서도 사용 가능하다.
// 외부 클래스 (Top Level Class)
class Outside {
// 내부 클래스 - 일반 멤버 변수와 동일 위치에 정의함
public class Inside {
}
}
public class InnerClass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
// 내부 클래스의 객체 생성을 위해 외부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해야 함
Outside outer = new Outside();
Outside.Inside inner = outer.new Inside();
}
}
// 컴파일
// Outside.class
// Outside$Inside.class
static 멤버 내부 클래스
- 외부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내부 클래스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.
// 외부 클래스 (Top Level Class)
class Outside {
// Static 내부 클래스
public static class StaticInside {
}
}
public class InnerClass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
// static 내부 클래스 객체 생성 - 외부 클래스 객체 생성하지 않아도 생성됨
Outside.StaticInner sinner = new Outside.StaticInner();
}
}
이름이 있는 지역 내부 클래스
- 메서드 내부에서 정의된 클래스, 지역 변수와 동일한 범위를 가짐
- 클래스의 이름이 명시되는 클래스다.
// 외부 클래스
class Animal {
void performBehavior() {
// 이름이 있는 지역 내부 클래스
class Brain {
// - 지역 내부 클래스를 정의함
// - 지역 변수와 동일한 범위 -> 클래스가 선언된 메서드 블록 내에서만 사용 가능함
}
}
}
public class InnerClass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
Animal outer = new Animal();
// Animal.Brain inner = outer.new Brain();
}
}
// 컴파일
// Animal.class
// Animal$1Brain.class
이름이 없는 지역 내부 클래스
- 이름을 갖지 않는 내부 클래스
new
예약어 뒤에 명시된 클래스가 기존의 클래스인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이 클래스의 자식 클래스가 됨- 이름이 없기 때문에 무명의 내부 클래스라고도 함
- 이름이 없는 지역 내부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의 객체를 내부 클래스 형태로 생성할 때 자주 사용됨
-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객체를 생성할 수 없음
- 추상 클래스를 상속한 클래스가 만들어져 객체를 생성해야 함
- 간단하게 이름이 없는 지역 내부 클래스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편리할 수 있음
// 이름이 없는 지역 내부 클래스 구현
abstract class TV {
public abstract void powerOn();
public abstract void powerOff();
public abstract void volumeUp();
public abstract void volumeDown();
}
public class AnonymousTest {
public static void watchTV(TV tv) {
tv.powerOn();
tv.volumeUp();
tv.volumeDown();
tv.powerOff(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- 이름이 없는 지역 내부 클래스 객체 생성
// - TV라는 추상 클래스의 객체를 내부 클래스 형태로 생성했기 때문에,
// 실제로는 TV 클래스를 상속한 내부 클래스가 만들어지게 된다.
watchTV(new TV() {
public void powerOn() {
System.out.println("TV --- 전원을 켠다.");
}
public void powerOff() {
System.out.println("TV --- 전원을 끈다.");
}
public void volumeUp() {
System.out.println("TV --- 소리를 높인다.");
}
public void volumeDown() {
System.out.println("TV --- 소리를 낮춘다.");
}
});
}
}
//TV --- 전원을 켠다.
//TV --- 소리를 높인다.
//TV --- 소리를 낮춘다.
//TV --- 전원을 끈다.
// 이름이 있는 독립된 클래스로 구현
abstract class TV {
public abstract void powerOn();
public abstract void powerOff();
public abstract void volumeUp();
public abstract void volumeDown();
}
class AnonymousClass extends TV {
public void powerOn() {
System.out.println("TV --- 전원을 켠다.");
}
public void powerOff() {
System.out.println("TV --- 전원을 끈다.");
}
public void volumeUp() {
System.out.println("TV --- 소리를 높인다.");
}
public void volumeDown() {
System.out.println("TV --- 소리를 낮춘다.");
}
}
출처 - swexpertacademy.com/
'Java > Java Basi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2-07 - 인터페이스 (0) | 2021.01.11 |
---|---|
[Java] 2-06 - 객체의 형변환 (0) | 2021.01.10 |
[Java] 2-05 - 자바의 상속, super, final (0) | 2021.01.10 |
[Java] 2-04 - 매개변수 - 값 복사, 주소 복사, Call by value, Call by reference (0) | 2021.01.09 |
[Java] 2-04 - 메서드 Overloading, this() 생성자 (0) | 2021.01.09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