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용어 정리
AI > Machine Learning > Deep Learning
1. AI
-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학습능력, 응용력, 추론능력 컴퓨터를 통해서 구현하고자하는 가장 포괄적인 개념
- 방법은 고려 x
2. Machine Learning
-
AI를 구현하는 하나의 방법론
-
데이터를 이용해서, 데이터의 특성과 패턴을 학습하고, 그 결과를 바탕으로 미지의 데이터에 대한 미래 결과를 예측하는 프로그래밍 기법
-
Machine Learning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
- Regression, SVM (Support Vector Machine), Random Forest, Decision Tree, Neural Network (신경망), Clustering, Reinforecement Learning (강화학습) ..
- Regression, Neural Network 위주로 학습함
- Regression (Linear Regression, Logistic Regression)
- SVM
- Decision Tree
- Random Forest
- Naive Bayes
- KNN (K-Nearest Negihbor)
- Neural Network (신경망)
- Clustering (K-Means, DBSCAN)
- Reinforcement Learning
cf) Data Mining
-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나 새로운 속성 (feature)를 찾는 것이 주 목적인 작업
3. Deep Learning
-
Machine Learning의 한 부분
-
Machine Learning을 구현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인 신경망 (Neural Network)을 이용하는 구조 + 알고리즘의 집합
-
CNN, RNN, LSTM, GAN ..
-
Machine Learning이 왜 필요할까?
- 1960년대에 만들어진 개념이다.
- Explicit program의 한계 때문에 고안되었다.
- Explicit program : rule based program
- Explicit program으로 왠만한 프로그램은 다 구현이 가능하지만, 조건이 너무 많은 프로그램은 표현하기 힘들다.
- cf) 스팸메일 필터링, 자율주행시스템, 바둑
- Machine Learning
- 프로그램 자체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을 통해 배우는 능력을 가지는 프로그램 지칭
Machine Learning의 Type
- 학습 방법에 따라서 크게 4가지로 분류한다.
- 지도학습 (Supervised Learnig)
- 비지도학습 (Unsupervised Learnig)
- 준지도학습 (SemiSupervised Learnig)
- 강화학습 (Reinforecement Learnig)
1. 지도학습 (Supervised Learning)
-
입력값 (x)와 Label이라고 표현되는 정답 (t)를 포함하는 Training Data Set을 이용해서 학습을 진행
-
학습된 결과를 바탕으로 => Predictive Model을 만들어서 => 미지의 데이터에 대한 미래값을 예측하는 작업을 진행
- 공부 시간에 따른 시험 점수 예측 (점수): continuous value (연속적인 값) 87점
- 공부시간에 따른 시험 합격 여부 예측 (합격/불합격): discrete value (이산값) 0(Fail-False), 1 (Pass-True)
- 공부시간에 따른 시험 Grade 예측 (A/B/C/D/F): discrete value (이산값) 여러개 중 1개
- 카드 사용 패턴에 따른 도난 신용카드 판별
- Regression (회귀), Classification (분류)
- 지도 학습은 어떤 종류의 미래를 예측하느냐에 따라 Regression (회귀), Classification (분류)
1) Regression (회귀)
- 학습된 결과를 바탕으로 연속적인 숫자값을 예측
- Linear Regression (선형회귀)
- '얼마나'를 예측하는 방법
2) Classification (분류)
- 학습된 결과를 바탕으로 주어진 입력값이 어떤 종류의 값인지 (discrete value)를 구별하는 방식을 의미.
- '어떤것'인가를 예측
- binary classification : 둘 중 하나를 예측
- multinomial classification : 여러 개 중 하나를 예측
2. 비지도학습 (Unsupervised Learning)
학습에 label이 없는 데이터가 사용된다. <- 지도학습과의 가장 큰 차이
- 입력되는 데이터에 정답 (label)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.
- 데이터의 분포, 특징을 학습해서 Grouping을 해 준다.
1) Clustering (군집화)
- 비슷한 데이터 끼리 Grouping
2) Grouping (분류)
- 어떤 분류에 속하는 가에 대한 정답을 예측
3. 준지도학습
- 지도학습 + 비지도학습
- 데이터의 일부분만 label이 제공되는 경우
- 대표적인 예 => Google Photos
4. 강화학습
- 위에서 말한 3가지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학습 방법
- Agent, Environment, Action, Reward 개념을 이용
- 게임쪽에서 많이 사용되는 학습 방법 => 방법
- Google의 알파고의 메인 알고리즘이 강화학습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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